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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원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신재생에너지 및 환경제어 연구실을 열다조회수 2053
이창희 (leemech)2017.06.17 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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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원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이창희 교수는 문훈영교수와 학생연구원 4명(김동민, 김윤석, 신승현, 이원희)과 함께 신재생에너지 및 환경제어 연구실을 개소하고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참여연구원들은 지열에너지와 블랙카본 저감관련 많은 연구를 수행하며 연구에 대한 기초를 수립과 동시에 폭넓은 연구능력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학생연구원들은 이창희 교수와 더불어 1년에 한편이상의 국제저명저술(SCI 급) 논문을 쓰겠다고 큼 포부를 밝혔다


선박용 Emulsion oil을 활용한 블랙카본 저감 기술개발


1. 연구개발의 목표 및 내용

 

. 연구개발의 최종목표

 

중질유 사용하는 산업용/선박용 엔진의 블랙카본 저감 기술 확보

향후 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국제 해사기구)에서 규제의 동향에 따른 선행적 기술 확보

침체되어 있는 조선사업에 특화기술 축적을 통하여 기술 라이선스 확보

IMO Tier 규제의 선제적 대응 및 IMO 규제 기술 표준화

에멀젼 기반의 Black carbon 저감의 기술 개발

에멀젼 기반으로 산업용/선박용 엔진 블랙카본 저감 메커니즘 규명

배기가스 성분 NOx, 블랙카본 성분 저감 기술 도출

생성 배기가스 조성의 ICT화를 통하여 엔진의 배기 배출물의 모니터링을 통하여 블랙카본 저감 최적화 조건 도출

블랙카본 저감 기술 개발 및 실증화를 통한 IMO 표준 규정 도출

ICT 기반 기술을 통한 배기 배출물 생성 특성 모니터링

ICT 기반 기술을 통한 블랙카본 저감 기술 확립

블랙카본 저감 기술의 실증을 통한 IMO 표준 규정 도출  

   

   

지열열교환기 열성능 평가 기술 연구

 

1차년도

- Line-source theory에 의한 지중열교환기의 해석 모델 도출

- 지중열교환기 성능평가를 수행을 위한 Thermal response performance 시스템 설계 및 제작

- 다양한 지중열교환기 형식의 지질 열환경 특성 분석

. Standing Column Well type, 복수정 및 단일함양정 지중열교환기에 대한 열환경 특성 분석

. 복수정 지중열교환기에 대한 복사정 사이거리 및 개수에 따른 영향 분석

 

2차년도

- 수정 Line-source 이론의 해석 모델 도출

- 수정 Line-source 이론을 적용한 다양한 지중열교환기 성능평가를 통하여 Line-source 이론에 의한 결과 특성 분석

- 1D simulation 모듈을 활용하여 열교환기 설계 모델과 수정 line-source 이론에 적용한 지중열교환기 해석 모델 도출 (지중 열교환기 모델 개발)

 

3차년도

- 다양한 지중열교환기 해석 모델링

- 지중열교환기의 지질 열환경 특성에 대한 수치해석 모델 개발

- 다양한 지중열교환기의 Thermal response performance의 성능평가에 대한 기술기준안 도출

- 수직밀폐형 및 스탠딩컬럼웰형 지중열교환기의 Thermal response test의 성능 평가 기준안 도출

- 복수정 및 단일함양정 등의 지하수 예측모델에 필요한 지중 열교환기의 성능평가 이론 정립과 성능 평가 기술기준 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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