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자동차공학과 이미지.
  • HOME
  •  > 교육과정
  •  > 교육과정
  •  > 2018학년도

2018학년도

1학년

교양교육과정과 융복합교육과정을 이수하여야 하며, 융복합교육과정은 계열에 상관없이 수강신청을 할 수 있다.

1학년 교육과정으로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학점과 시간, 2학기 학점과 시간의 정보, 부전공, 복수전공에 대한 정보 제공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복수전공 부전공
학점 시간 학점 시간
특성화
융복합
녹색성장개론 3 3        
전공
기초
공학수학
공학수학

자동차 및 기계공학을 학습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수학적인 배경을 정립하여, 현대화 및 첨단화로 발전하고 있는 공학의 모든 분야의 응용에 필요한 수학적 해법을 학습한다. 방정식, 함수, 행렬, 벡터, 미분, 적분 미분방정식 등을 중심으로 배운다.

2 2        
공학물리
공학물리

자연현상을 물리적인 방법으로 이해하는 요령을 습득하고, 이를 수학적 방법, 즉 중력상수, 자유낙하, 힘, 충돌, 보존법칙, Young율 및 강성율, 관성모멘트, 구심력, 각운동량, 진동, 상변환, 음속도, 액체팽창, 점성 그리고 이상기체법칙 등의 이론을 터득하도록 한다.

    2 2    
전공
심화
정역학
정역학

자동차 및 기계구조물의 공학해석을 위하여 힘의 작용 하에 있는 물체의 상관 관계를 평형상태에 준한 해석을 한다. 이를 통해 공학계에 존재하고 있는 정역학적 문제를 논리적으로 전개하는 능력을 기르게 되며 힘, 모멘트, 평형관계식, 마찰, 가상일 등을 중심으로 공부한다.

    3 3  

2학년

2학년 교육과정으로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학점과 시간, 2학기 학점과 시간의 정보, 부전공, 복수전공에 대한 정보 제공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복수전공 부전공
학점 시간 학점 시간
특성화
융복합
수송에너지응용 3 3        
전공
기초
유체역학
유체역학

유체거동에 대한 역학적 이론으로서 수리학을 이수하기 위한 기초 지식의 함양에 목적이 있으며, 정지유체에 관한 역학, 강체역학과 유체역학의 관계 설정을 위한 Reynolds-Transport Theorem, 질량보존법칙, 운동량방정식, 에너지방정식 및 Bernoulli정리가 취급되며 그밖에 차원해석과 상사법칙, Reynolds차손실 등의 관유동 및 비점성 유동이 강의된다.

3 3    
전기전자공학
전기전자공학

전기전자 기초개념, 전기회로의 원리, 직류 및 교류 해석, 전자부품 및 회로의 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3 3    
자동차공학
자동차공학

자동차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라는 의문을 가지고 자동차의 구성에서부터 기본적인 작동원리 및 이론을 총괄하여 학습하게 되며, 또한 자동차를 구성하고 있는 기술의 현황과 발전사를 익힘으로써 기계공학과 자동차를 연결하는 Mechanism을 이해하도록 한다.

3 3    
열역학
열역학

열역학의 기초 이론, 에너지, 일과 열, 열역학 제1,2 법칙, 엔트로피, 엔탈피, 응용 사이클, 열역학 관계식 등을 유도하고 활용방법을 이해하도록 한다.

3 3    
재료역학
재료역학

구조물에 힘이 가해질 때 발생하는 변형 즉, 인장, 압축, 전단, 굽힘 등의 외적인 형상과 내력 즉, 응력과 같은 내적인 현상의 상호 역학적 관계를 규명하여 경제적이고 안전한 구조물설계를 위한 역학적 지식을 습득하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3 3
전공
심화
동력전달시스템및실습
동력전달시스템및실습

자동차의 전반적인 체계에 대한 총괄적인 이해 및 자동차섀시 분야의 동력전달장치인 클러치, 수동변속기, 자동변속기 및 구동장치인 추진축, 뒷 차축, 액슬하우징의 세부시스템에 대하여 숙지하고, 향후 현장에 활용할 수 있도록 분해, 조립, 측정 및 작동실습을 통하여 직접 확인함으로써 고장 예상에 따른 정비능력을 숙달시킬 수 있다.

3 3        
차량엔진공학
차량엔진공학

연소의 기초이론, 각종 연료의 연소방법 및 연소과정, 가솔린 및 디젤기관의 성능, 연료 공급 장치, 윤활 및 냉각장치, 전기장치 등에 관한 학습을 익히도록 한다.

    3 3
섀시시스템설계
섀시시스템설계

자동차의 현가장치와 조향장치의 세부적인 구조를 배우고, 차량동역학 이론에 기준한 설계방법을 배워서 섀시설계 엔지니어의 기본 능력을 배양한다. 주된 학습내용은 차량동역학 기초이론, Cornering Compliance Concept, Ride & Handling 특성 최적화, 현가 및 조향장치의 기구학적 설계, 컴플라이언스 설계, 부품 및 구조설계 등을 포함한다.

    3 3
자동차전장모듈
자동차전장모듈

자동차의 발전장치, 축전지, 충전장치, 기동장치, 점화장치, 조명장치, 신호장치, 보조장치 등의 구조, 작동원리 및 특성을 배우고 기본회로 상태를 직접 분해 조립 회로 구성하고 실습하여 자동차 전기 및 전자 장치의 정비 및 응용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3 3  
하이브리드자동차공학
하이브리드자동차공학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핵심기술인 엔진, 모터, 배터리에 대한 설계와 자동차의 효율적인 운전을 위한 제어방법 및 효율 향상 기술에 대한 기초 지식을 교육한다.

    3 3    
창의공학설계     3 3    

3학년

3학년 교육과정으로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학점과 시간, 2학기 학점과 시간의 정보, 부전공, 복수전공에 대한 정보 제공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복수전공 부전공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전공심화 엔진공학실무 3 3      
기계공작법
기계공작법

각종기계, 기구를 제작하는 공법을 공부하는 학문으로 주조, 소성가공, 용접, 열처리, 손 다듬질에 의한 제작과 각 공정에 있어서 부품 및 제품을 측정하는 방법 등을 학습한다.

3 3        
CAD실습
CAD실습

설계자의 의도를 도면에 표시하기 위한 기본적인 제도 이론에 관하여 학습한다. 컴퓨터를 이용하여 평면도법, 투상법, 단면도, 입체도 등 2차원 도면 작성 실습을 수행함으로써 기초적인 도면 작성 능력을 배양한다.

3 3    
메카트로닉스공학
메카트로닉스공학

전자와 기계가 융합된 시스템의 간단한 예제를 통하여 메카트로닉스에 관한 이론적인 배경을 시작하여 수학적인 해석, 도식적인 수치문제 해결방법 등을 익히도록 한다.

3 3        
구조해석
구조해석

기계 및 자동차 부품의 공학해석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파악하며, 구조해석의 근간이 되는 탄성론과 재료역학이 모델링을 통하여 어떻게 유한요소로 도출되는지와 유한요소 프로그래밍을 익혀서 실제 공학적인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한다.

3 3        
기계재료
기계재료

금속 및 합금의 구조와 기계적 성질, 상과 평형 상태도, 가공 경화, 강의 열처리, 비철 금속재료의 특징, 고분자 재료, 복합재료, 세라믹스, 재료의 강화기구, 기계자동차공학에 관련한 재료응용 등에 대해 학습한다.

3 3        
엔진전자제어실무
엔진전자제어실무

자동차의 전자제어 엔진의 구조 및 작용, 원리, 성능 등의 기본적인 지식 및 기술을 익히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3 3  
용접공학
용접공학

용접의 대상이 되는 철, 비철, 합금을 포함한 금속재료의 각종 용접방법을 통한, 야금적 조작의 이해와 응용을 바탕으로 용접설계, 응력과 변형, 용접야금, 용접균열, 용접물의 열영향을 익힌다.

    3 3    
3D모델링설계     3 3
차량전자제어실습
차량전자제어실습

자동차 전자제어의 구조 및 작용, 원리, 성능 등의 기본적인 지식 및 기술을 익히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3 3  
자동차검사공학
자동차검사공학

자동차의 예방정비, 정기점검정비 시 검사해야 할 제동장치, 완충장치, 동력전달장치, 전기장치 등의 정비요령 및 검사요령에 대하여 다루고 기관의 본체, 윤활장치, 냉각장치 등의 정비 및 검사방법을 익힌다.

    3 3    
기계요소설계
기계요소설계

기계 및 자동차부품을 설계하기 위한 기초적 설계지식을 대하여 배운다. 기계설계의 기초인 역학개념을 포함하여 설계방법의 소개, 부품재료, 부품파손사례, 나사, 키, 핀, 용접이음, 축, 스프링, 베어링 요소 등의 기계부품중 주로 정적요소에 대하여 배운다.

    3 3

4학년

4학년 교육과정으로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학점과 시간, 2학기 학점과 시간의 정보, 부전공, 복수전공에 대한 정보 제공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복수전공 부전공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전공심화
자동차관리공학
자동차관리공학

자동차의 운행에 있어서 수명을 연장시키고 최우선적인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소모품 교환이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타이어의 위치교환, 휠바란스, 엔진오일 교환, 오토미션오일 교환, 에어컨가스 충전, 부동액 재생, 엔진 크리닝 작업을 통해 자동차의 유지 관리 기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3 3        
유공압공학
유공압공학

물 또는 오일 등의 유체와 공기의 압력에 의해 다양한 동작을 발생시킬 수 있는 장치들의 작동원리 및 기술적인 이해를 함으로서 유공압 장치 설계 및 제작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3 3        
유체기계
유체기계

유체를 이용한 기계로서 펌프나 수차와 같은 수력기계와 송풍기, 압축기 등의 공기기계를 포함하여 유체 기계라 한다. 유체기계의 기초이론을 설명하고 기본원리를 공통으로 적용할 수 있게 해 유체기계 내의 유동상태와 특유한 현상을 설명한다. 그리고 이러한 유체기계와 에너지 교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터보식 유체기계의 기초이론 및 각종 펌프와 유체의 유동 사이의 효율적인 에너지 교환, Cavitation, Surge 등의 문제점과 산업현장에서 유체기계의 설계상 필요한 사항에 대해 강의 한다.

3 3        
기계공학특론
기계공학특론

기계공학은 우리 사회가 직면한 기술적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수학과 과학이라는 도구를 이용한 실용적인 노력이며, 이러한 학문에 에너지, 물질, 지식정보등를 적용하여 기계에 적용 시킨것이 기계공학이다. 따라서 기계를 대상으로 하여 계획하고 설계 및 해석, 재료역학, 기계재료등 중요 기사1급시험(정비,일반기계)을 대비하여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3 3        
Capstone Design
Capstone Design

공학계열의 학생이 1~2학년 동안 배운 전공교과목 및 이론을 바탕으로 산업체 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를 대상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과 종합적인 문제해결을 통해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윅,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한 종합프로그램이다.

3 3        
컴퓨터응용가공
컴퓨터응용가공

제품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필수불가결 요소인 컴퓨터를 이용하여 제품의 3차원 모델링, 디지털 Mock-up제작 등 다양한 기능을 익힌다. 따라서, CAD S/W를 통한 3차원 모델링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3차원 모델링머신에서 이용하여 NC가공 및 3차원 컬러프린터기를 이용하여 제품의 MOCK-up 기술을 익힘으로서 부품 및 제품개발기간의 단축과 시행착오를 현저히 줄일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3 3    
연료전지공학
연료전지공학

연료전지 자동차의 핵심기술인 엔진, 모터, 배터리에 대한 설계와 자동차의 효율적인 운전을 위한 제어방법 및 효율 향상 기술에 대한 기초 지식을 교육한다.

    3 3    
차량공조공학     3 3    
비파괴검사
비파괴검사

비파괴검사(Non-Destructive Testing)란 재료나 구조물, 제품 등을 손상시키지 않고 그 제품의 신뢰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시설물의 안정성 진단, 수명예측과 특성을 평가하는 산업기반 기술로써 비파괴의 여러 검사법과 검사기술에 접근할수 있도록 쉽게 설명하고 있다.

    3 3    
현장실습
현장실습

교과를 통하여 이론적으로 배우고 익힌 기술을 기계자동차분야 산업체에서 생산 및 설계현장, 견학 및 실습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과정을 배우고 체험하므로 현업에 임하였을 때 곧 적응할 수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2      
61756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73 TEL 062)360-5966 

Copyright 2011(c) by SONGWON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